본문 바로가기

同行2. 서울플러스/서울의 여기저기

600년 서울의 삶을 품어온 성곽길을 걷다 _ 3

○ 걸은 날짜 : 2009년 12월 12일 12:50 ~ 17:50 (총5시간)
○ 걸은 길 :
동대문-동대문문화역사공원-광희문-장충체육관-남산-숭례문-서소문터-서대문터-사직터널-독립문
○ 함께 걸은 이 : 혼자서

※ 지난 겨울에 낙산-북악산을 연결하는 서울성곽길을 걷고 난 후, 한참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나머지 코스를 다시 걷게 되었다. 출발을 좀 늦게 해서일까 서대문터를 지날 때쯤 이미 해가 져서, 사직터널까지 가서 걷기를 마무리하고 독립문역에서 집으로 돌아왔다. 아마 인왕산자락에 있는 서울성곽길은 이번 달쯤 걷는 것으로 서울성곽 걷기를 1차로 끝낼 수 있을 것 같다.

※ 사진이 많아, 동대문-남산 봉수대 / 남산 봉수대-독립문 코스로 2번에 나누어 올린다.


2010/01/03 - [同行2. 서울플러스/서울의 여기저기] - 600년 서울의 삶을 품어온 성곽길을 걷다 _ 2

15:40
봉수대를 출발했다.
지도에 나온 길대로 가려면 서울과학교육관쪽으로 가야했는데, 잠시 딴 생각하느라 남산도서관으로 내려와 버렸다.
그래서 안중근 기념관을 지나지 않고 바로 소월길을 따라 SK빌딩으로 내려왔다.
SK빌딩앞 축대는 바로 서울성곽이다.
서울성곽으로 산을 달리다가도 어느 여념집에 축대로, 어느 도로에 축대로, 어느 빌딩에 축대로 아직도 서울시민의 삶과 함께 하고 있었다.


▲ SK빌딩앞 축대가 서울성곽이다.

16:25
남산 정상에 출발한지 50분여, 숭례문에 도착했다.
2008년 2월 방화사건으로 옛모습을 잃어버린 숭례문은 현재 가림막을 쳐놓고 한참 복원공사중이다.
관리의 소홀함으로 국보1호의 장엄한 모습을 잃어버렸지만, 제대로된 복원을 통해 이전 모습보다 더 원형에 가까운 복원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숭례문에서 다음 코스로 가는 길을 찾는데 잠깐 헤맸다. 남지터라고 되있는데 이곳을 좀처럼 찾기가 힘들었다.


▲ 숭례문(남대문)은 복원 공사중


▲ 복원공사 현장..일부 서울성곽도 복원될 예정이다.


▲ 대한상공회의소앞 도로에 옛 서울성곽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16:45
좀 헤맨 후 남지(남대문 남쪽에 있던 연못)터를 찾아, 다시 성곽 걷기를 시작했다. 남대문에서 염천교쪽으로 건널목을 건너고, 대한상공회의소 좌측길로 중앙일보 방향으로 가는 길이다.
대한상공회의소부터 중앙일보로 가는 사이 옹벽에는 성곽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중앙일보 주차장 어디가 서소문터 위치라고 들었는데, 찾아볼 수는 없었다.
어느 덧 날이 어두워지고 있어 찾아보기를 포기하고 발길을 재촉했다.
중앙일보에서 서울시경찰청쪽으로 길을 건넌 후, 정동길 쪽을 방향을 틀었다.
배재공원을 지나 경향신문으로 향했다.

▲ 건물의 축대에 서울성곽의 흔적이 남아있다.

17:15
강북삼성병원앞 돈의문(서대문)터를 지났다.
서울시에서는 2013년까지 4대문중 유일하게 멸실된 돈의문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음..소덕문(서대문)도 복원될 수는 없을까 싶기도 하다.
돈의문터를 확인하고 강북삼성병원의 일부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경교장앞에 섰다.
경교장은 현재 관람이 제한되어 있지만, 올해 6월부터 정부수반유적복원의 일환으로 복원이 시작될 예정이다.


▲ 돈의문(서대문)터


▲ 경교장


17:25
경교장을 나와 서울시 교육청을 지나 월암근린공원에 도착했다.
공원에는 서울성곽의 성벽 일부가 남아 있다.
공원 서쪽끝에는 홍난파 선생의 가옥이 남아 있다.


▲ 월암근린공원에 남아있는 서울성곽


▲ 월암근린공원끝에 있는 홍난파의 집

17:50

홍난파 가옥을 지나, 사직터널를 지났다.
어느새 해는 완전히 지고 어두워져 인왕산 성곽 걷기는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고, 독립문역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얼마전까지 독립문공원은 한창 공사중이었는데, 공사가 마무리 되어 있었다.


▲ 독립문

인왕산 성곽길을 걷고 나면, 일단 서울성곽길 종주는 다하게 된다.
성곽길을 걷다보니 느낀 것은 길이 또 다른 길 들과 연결되고, 또 그길에는 길마다의 이야기가 또 담겨 있는 것이 보였다.

종주를 마무리 하고 나서, 짧은 구간과 구간사이의 길들을 한 번 돌아보고 싶어졌다.
2010년에도 서울 걷기는 계속된다. 쭈욱~

2010/02/01 - [同行2. 서울플러스/서울의 여기저기] - 600년 서울의 삶을 품어온 성곽길을 걷다 _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