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역사이야기

10.4선언 촛불과 만나다

10.4선언 촛불과 만나다.
10.4선언 1돐기념 문화제 참관기(늦었어요 TT)
  


 △ 10.4선언 1돐 기념문화제가 서울역에서 열렸다ⓒblog.daum.net/godekdqnfvo
 
10.4선언(남북관계발전과 평화를 위한 선언)발표 1년이 지났다.
2000년 6.15공동선언발표이후, 7년만에 정상이 만나 이룬 두번째 약속이다.
6.15공동선언 발표이후, 이전의 남북교류보다 더 많은 교류가 이뤄졌다.
6.15공동선언 발표에서 10.4선언 발표까지 기간은 남북간의 정부, 민간분야 가리지 않고 그 교류는 지난 시기보다 훨씬 많았다.
남의 기업이 북에서 만든 제품이 다시 남에서 쓰이고, 비록 한번에 시범운행이었지만 끊어진 철마가 다시 남북을 가르며 달렸다.
그리고 교류는 10.4선언으로 이어졌고, 통일을 바라는 우리 국민의 80%가 넘는 전폭적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그 운명은 달랐다.
 
선언 2개월후 치뤄진 대선에서 정권은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에게 넘어갔다.
그리고 정권8개월이 넘어가는 시점에 남북정상이 약속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그 존재마저 부정당하고 있는 현실이 아닌가한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서 모든 대화가 막혀있다.
얼마전에 있었던 남북군사회담역시 서로의 입장만 전한채 1시간 30분만에 끝났다.
그것도 회의공개여부를 두고 많은 시간을 소비해버렸다.
참으로, 애석한 일이다.
 
4일 저녁 서울역에서는 '10.4선언발표 1돐기념 6.15 10.4선언을 위한 통일문화제'가 1,000
여명의 시민이 모인 가운데 진행되었다.
문화제를 통해, 참가자들은 '비핵개방3000의 폐기, 국가보안법 폐지. 6.15 10.4선언 이행'를
요구했다.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이들이의 노력이 아마 절실히 요구되는 때가 아닌가 한다.
 

 △ 최근 압수수색및 간부들이 연행된 실천연대에서
     국가보안법폐지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blog.daum.net/godekdqnfvo
 
또하나 아직도 촛불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이들이 촛불 2.0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모습은 어떤 것일까? 뜨거웠던 촛불이 정부가 생각하는 어떤 배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듯, 촛불 2.0역시 촛불들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행사의 홍보가 잘 되지 않은 듯한데, 아이들의 손을 잡고 찾아아 촛불을 다시든 시민들.
행사전 서울역광장 가득 홍보판넬을 설치하고 시민들의 발걸음을 멈춰세웠던 누리꾼들.
그리고 이순간에도 돈을 모아 한겨례, 경향신문을 대량구매해 진실을 알리는 신문 구독운동을 벌이는 시민들.
지역곳곳에서 소규모지만 계속되는 촛불문화제.
이들이 모여 또다시 어떤 모습의 촛불2.0을 만들어낼지 기대된다.
 
10.4선언 1돐에 찾아온 촛불.
광우병소라는 먹거리에서 시작된 이슈는 대운하, 공기업민영화, 교육공공성, 비정규직, 경제정책 등을 지나,민족문제까지 확대되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솔직히 그러길 기대한다.
 
민주주의 완성을 너머, 평화통일의 길도 환히 밝힐 촛불을 기대해본다.


△ 기념문화제전 누리꾼들이 나와 홍보운동을 진행ⓒblog.daum.net/godekdqnfvo
 

△ 촛불자동차연합의 홍보활동ⓒblog.daum.net/godekdqnfvo 
 

 △ 민주주의 말하다ⓒblog.daum.net/godekdqnf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