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진로 자료/미디어

EBS다큐프라임 『교육혁명, 15세에 주목하라 : 2부-열다섯이 나를 묻다.』

'교육혁명, 15세 주목하라'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도심형 소규모학교인 '공진중학교'의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생여행(Life journey) 수업의 과정을 담고 있다.

 

15세 인생여행 수업의 커리큐럼은
3월~5월 : 자아찾기
6월~7월 : 타인과의 관계
8월~10월 : 남과 여
10월~12월 : 나의 꿈, 나의 미래
로 구성되어 있다.

 

2부는 '자아찾기' 과정을 담은 영상으로, 자아찾기의 커리큘럼은
1. 나를 찾아서
2. 나무 뿌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3. 나의 장점, 너의 장점
4. 나쁜 유산 태우기
로 구성되어 있다.

 

부름의식(Calling Ceremony)
인생여행수업에 대한 오리테이션을 마치고,아이들이 지나온 인생과 마주하게 될 인생을
생각해볼 수 있게 꾸며진 복도를 지나게 되고, 아이들은 선생님과 부모님들의
박수와 환영을 받으며 교실로 들어서게 된다.
짧은 시간동안 아이들은 무시당하지 않고, 귀하게 여겨지는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첫수업 : 나를 소개하기
수업은 남학생과 여학생이 별도의 반을 구성하여 이뤄진다.
첫수업시간 30주 60시간동안 함께하는 동안 서로 지켜야될 약속(벌칙포함)을
토론(토론을 할 때 토킹스틱이용)을 통해 만든다.
스스로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표현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눈다.(여학생반 영상)
자기소개카드(문장완성검사 형태) 완성하고 생각을 나눈다.(남학생반 영상)

 

3주차수업 : 나무 뿌리 찾기
나무가 뿌리를 통해 양분을 얻듯, 사람은 관계가 뿌리와 같은 것이다.
사람은 관계를 통해 양분을 얻는다.
리더는 자기계방을 통해 프로그램의 이해와 라포의 형성을 이룬다.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좋은 영향, 나쁜 영향 모두)들을 생각해보고
나무뿌리에 표현에 보고, 생각을 나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나안의 부정적인 것들이 나 혼자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영향을 받아 온 것들임을 알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인생여행수업만의 수업의 마침인사는 포옹하기이다.

 

4주차수업 : 경청하기
악기를 통한 경청하기 수업이다.
학생들이 선택한 악기들을 처음에는 특별한 규칙없이 연주하면서
자신의 악기소리를 들어보도록 한다.
두번째는 앞선 사람의 연주를 들어보며 어울릴 것 같은 박자로 연주를 해보도록 한다.
어떤 경우에 더 연주가 듣기 좋은지 생각해본다.
큰소리와 작은소리의 악기를 생각해보게 한다.

 

※ 수업을 진행하는 중에 집중을 못하고, 같은 과오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학생들이 발생한다.
   벌칙도 관습적으로 행해진다.
   이럴대 리더회의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해본다.

 

인생여행수업은 준비할 것이 많다.
사진활용 프로그램을 위한 전신사진 촬영역시 프로그램의 일부로 아이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사진을 이용한 자기표현 및 외모사진
사진을 보며 자신감 있는 부분에 O표시하고, 서로이야기하고 칭찬해주기

 

6주차수업 : 나의 장점 찾기
3분동안 눈을 감고 장점, 단점 생각해보고 활동지 채우고 서로 이야기해보기
(조해리의 창 참고)
친구의 장점을 스티커에 써서 몸에 붙여주고, 자신을 장점을 더 찾아 볼 수 있도록 동기부여

 

수련회 가는 날
학교 수련회 일정의 일부를 15세 인생수업에 활용
지난 인생여행수업과정을 촬영한 영상을 보며 돌아본다.
수업중의 결과물들을 나눠주고 살펴보며 이야기한다.
현재 자신에게 있는 버리고 싶은 유산을 생각해보고, 예쁜 한지에 적어, 새끼줄에 끼워 놓는다.
수련회 캠프화이어 시간에 태우며, 승화의 경험을 가진다.